포토 앨범
지금은 뚝딱 뚝딱 정비 중!(강대상2편)

confessing

2020-03-31 16:00

314

3
지난 번엔 강대상 원목을 4층 예배당에 올려놓기까지를 말씀드렸는데요,
이명순 사모가 “담임목사님이랑 저도 예배당에서 둘이 그 큰 원목 받아주느라 고생 했다고요!”
라며 굳이 공치사를 하길래 어쩔 수 없이 심심한 감사를 전합니다.
고생하셨고요.
아무튼,
다리까지 붙여놓았으면 이제 쓸만한 상태가 되기까지 먼저 사포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날카로운 모서리에 아이들 뛰다가 머릴 다칠 수도 있고,
잔 가시들이 뾰족하게 일어나 있어서 옷이나 살을 찢을 수도 있거든요.
1. 거친 사포로 나무 표면을 강하게 샌딩한 다음에 마른 천으로 깨끗이 닦아 줍니다.
2. 맨손으로 만져가며 덜 다듬어진 부분을 찾아 추가로 샌딩하고 천으로 닦아 줍니다.
3. 균일한 강도로 전체를 한 번 더 샌딩하고 닦아 줍니다.
4. 덜 거친 사포로 전체를 균일하게 한 번 더 샌딩하고 닦아 줍니다.
5. 고운 사포로 전체를 균일하게 샌딩하고 닦아 줍니다.
자, 이렇게 하면 매끄러운 나무 표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오염과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기름칠 작업을 해줍니다.
기름칠은 하도 중도 상도로 세 번에 나누어서, 또는 하도와 상도로 두 번에 나누어서 하기도 합니다.
하도(언더)는 기름을 처음으로 바르는 작업을 말 해요. 상도(피니쉬)는 마감할 용도로 기름을 바르는 작업이죠.
우리 강대상은 하도와 상도의 과정으로 칠을 한 경우에요.
하지만 그게 딱 두 번만 칠했다는 걸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과정은 아래에서 설명 드릴게요~!
강대상에 바른 오일은 두 종류입니다. 하도 오일: 린시드 오일 / 상도 오일: 텅 오일!

1. 린시드 오일은 성숙한 아마 종자에서 양질의 것을 추출한 기름을 말합니다. 나무의 맨 살에 발라주기 좋은 언더 오일(하도)이죠.
침투력이 좋아서 깊이 스며들고, 인체에도 무해한 성분이에요.
가정에서 사용하는 양질의 도마는 보통 이 오일로 하도와 상도를 모두 작업합니다.
칼질을 하면 도마가 파이고 깎여서 소량씩 음식에 섞일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니 코팅력은 덜해도 향이 강하지 않고 안전한 기름을 쓰는 거죠.

2. 텅 오일은 유동나무에서 추출한 기름이에요. 다른 말로는 기름오동나무라고도 하죠.
습기나 열에 강해서 직접 물에 닿거나 오염이 불가피한 부분에 발라주지요.
그.런.데!
비쌉니다!!
이제 와 밝히지만 이 강대상, 제 피와 쌈짓돈..! 아니, 피와 땀이 서린 작품입니다.
그.리.고!
까탈스럽습니다!!
린시드 오일하고는 다르게 “칠하고 30분 후 닦아내고 24시간 건조”하고.
이 과정을 10번 가량 반복해야 우리가 흔히 가구점에서 보는 맨질맨질한 나무가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도 사포 작업이 또 들어갑니다.
보통 하도 오일을 2-3회 걸쳐서 하는데, 이후에 완전히 건조시켜서 고운 사포로 표면을 한 번 더 정리해주는 거죠.

<하도 오일 바르기 전 원목 상태>

<하도 오일 작업 후 완전 건조된 상태에서 사포 작업을 하는 담임목사님..!>
위의 두 사진을 보면 기름을 바르기 전과 후의 색이 확연히 다르다는 게 느껴지시죠?
마침 부산에 놀러온 친구가 있어서 밤새 사포질과 기름칠을 시켰습니다.
친구는 부려먹으려고 사귀는 거니까요.
물론 일 마치고 회도 푸짐하게 먹었습니다! 친구가 사줘서요.

이렇게 여러 사람의 소중한 시간과 땀이 들어간 강대상, 오래오래 아껴줘야겠죠?
그래서 코로나 19로 공백이 생긴 요즘, 재정비에 들어갑니다!
먼저 사포질을 열심히 하고, 고운 먼지 한 톨 없도록 청소기로 싹 빨아줍니다.
조금이라도 먼지가 있으면 기름도 안 먹고 지저분해 지거든요.


분무기에 오일을 담아서 뿌리면 헝겁으로 직접 발라주는 것 보다
기름 손실이 적고 균일하게 바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거쳐서 기름칠을 해주면..!

짠!!
빤딱빤딱한 강대상이 완ㅅ.. 이 아니라 이렇게 앞으로 9번을 더 해줘야 완성!!
코로나 19로 모두들 힘들지만 전화위복으로 각자의 삶을 정비하는 시간이 되길 바래봅니다.
부산고백교회도 예배당을 가꾸며 우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 예배드리는 날을 마중하겠습니다.
그날까지 주님의 평안을 소망합니다!
화이팅!!
-
주일학교 말씀암송 구절 그리고 스티커표“만군의 하나님이여 우리를 회복하여 주시고 주의 얼굴의 광채를 비추사 우리가 구원을 얻게 하소서(시8 0:7)” 올해 우리 부산고백교회의 표어 ‘일상의 회복’의 성경구절입니다. 이 구절을 우리 주일학교 어린이들이 암송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일학교 어린이들이 매달 성구를 암송하고 종종 성도들 앞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 주일학교 선생님이 어린이들을 위해 ‘출석과 칭찬 스티커표’를 아주 예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주일학교 안에서 예배와 말씀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이 축복해주시고,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confessing
2
-
2021년 1월 3일 주일학교 영어예배2021년의 첫 주일인 1월 3일 주일에 주일학교 영어예배가 진행되었습니다. 영어예배를 위해서는 김샤니 선생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본토인을 통해 배우는 본토발음이 참 인상적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영어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예배함과 동시에 영어를 잘 배울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우리 어린이들을 위해서 많은 기도와 응원을 아낌없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confessing
2
-
주일학교 성탄발표회 (2020년 12월 27일 성탄축하예배)2020년 12월 27일 성탄축하예배 중 주일학교 어린이들의 성경암송과 찬양이 있었습니다. 사랑스러운 아이들이 주님 안에서 더욱 지혜롭고 멋지게 성장하기를 소암합니다.confessing
-
연합일본어예배부산고백교회와 포항 기쁨의 교회 일본어 예배부의 연합 일본어 예배가 지난 주일(11월 29일) 오후 2시 30분에 부산고백교회 예배당에서 있었습니다. 일본 선교를 향한 열정을 가지신 분들이 모여 주님을 찬양하고 예배드리며 함께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일본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이 땅에서 실현해 나가는 두 교회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confessing
3
-
부산고백교회 성탄장식올해의 대강절은 11월 29일부터 시작됩니다. 그래서 부산고백교회에서는 그 기다림의 시작을 위해 오늘 예배 후 성탄 장식을 했습니다. 마음은 이미 성탄을 맞이한 듯, 기쁜 웃음과 콧노래가 흘러나왔습니다. 어떤 모양으로 장식할까 함께 머리를 맞댄 자매들의 모습이 참 아름답습니다. 올해도 기쁜 성탄을 기대해봅니다.confessing
3
-
주일학교 영어예배지난 주일 부산고백교회에서는 주일학교 영어예배가 있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주일학교 영어예배를 위해 김샤니 선생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사정상 적은 수의 어린이들이 참석했지만 어린이들을 향한 김샤니 선생님의 사랑과 열정은 대단했습니다. 우리 어린이들을 위해 매월 한 차례씩 주일학교 영어예배를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가지고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confessing
1
-
2020 부산고백교회 설립 8주년!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부산고백교회가 설립 8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지금까지 지키시고 보호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금 돌아보며,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비록 많이 참석하지는 못했지만 설립 8주년을 기념하여 컵케잌과 떡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앞으로도 부산고백교회가 주님의 은혜 안에서 더욱 성장해 가기를 소망합니다.confessing
3
-
가정학습에 열심인 아이들코로나로 함께 모이지 못하지만, 김지현 사모님과 김보현 사모님이 만들어 전해준, 가정학습지로 만들기를 하는 아이들의 사진이 도착했습니다. 윤우, 시우, 하롬, 민하의 사진 함께 보시지요.confessing
1
-
2020년 어린이 여름 성경 학교 슬라이드쇼!2020년 어린이 여름 성경 학교 사진들을 모아서 간단한 슬라이드쇼를 만들었습니다! 주제 및 찬양: 성경 속으로 여행을 떠나요! https://www.youtube.com/watch?v=iiFvpQm_xOQconfessing
2
-
2020년 어린이 여름 성경 학교!2020년 어린이 여름 성경 학교가 8월 9일 주일에 시작되었고 준비했던 모든 프로그램들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비록 수는 적었지만 참가해주고 너무나 재밌어해준 우리 아이들을 보니 너무 기특하고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번 여름성경학교를 준비하신 모든 선생님들과 담당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모두 모두 수고하셨습니다~!!confessing
4